유용한정보

[해결방법] NAS 남은 공간 부족 에러: dev/mod0 100% 사용문제

명함씨 2023. 10. 28. 01:06

서버사양 : DS 920+

볼륨1 8T 볼륨 2 8T

 

 

아침부터 시놀로지 나스가 이상하다;
어제 부터 뭔가 찜찜한 기분이 들었는데 아침부터 파일 불러오기, 저장이 안되는 상황이 발생되었어요.

딱 2일전에 DMS버전 DSM 7.2.1-69057 Update 1 업데이트 후 부터 이상함을 감지했는데
아니나 다를까 혹여나 데이터에 문제가 되지 않은지 하루 종일 붙답고 있었어요.

 

 

문제 해결 방법 및 복구 과정

현재는 모두 복구 되었지만 일부 자료 손실이 발생되었어요.
그래도 실보다 득이 많은것 같아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금!!)

 

1. DMS 버전 업데이트 후 시스템 불안정 발견 DSM 7.2.1-69057 Update 1

2일전 DSM 7.2.1-69057 Update 1 업데이트 후 매일 저녁 6시에 백업이 자동으로 설정 되어 있는데 백업 기능이 안되고 자료가 복구가 안되는 상황 및 특정 파일 열기가 안되는 상황 발생되었어요.
원인으로는 /dev/md0 100% 사용량으로 패키지 업데이트가 안되고 시스템이 불안정 해지는 원인을 찾게 되었어요.

 

2. 패키지 센터 업데이트 불가능

패키지 센터에서 대기중이 업데이트 불가능, 일부 프로그램은 [수리] 라는 문구가 표기 되어 있으나 수리를 눌러도 반응이 없음 / 원일을 찾아 인터넷을 뒤지고 유투브를 뒤적 뒤적였어요.

 

 

3. 원인 체크 방법

패키지 센터에서 대기중이 업데이트 불가능, 일부 프로그램은 [수리] 라는 문구가 표기 되어 있으나 수리를 눌러도 반응이 없음 / 원일을 찾아 인터넷을 뒤지고 유투브를 뒤적 뒤적였어요.

원인은 dev/md0 100% 사용으로 인하여 스토리지풀을 늘리는 방법이 있다고 하는데
1번 스토리지 8T(원본) / 2번 스토리지 8T(미러링) 2개의 하드디스크를 사용하고 있는데 아직도 용량은 4T 이상 남았는데 고작 2G의 스토리지풀로 더이상 시스템을 운영하기 어렵다는 생각에 자괘감에 빠질뻔 했어요.

 

 

 

  • Putty를 이용하여 SSH 접속 한다
  • 로그인 후 sudo -i를 입력 root 계정으로 접속한다
  • cd / 를 입력.
  • df -h 를 입혁 어떤 곳에서 용량이 잡아먹는지 확인한다.
  • /dev/md0 에 할달된 용량의 사용량이 100%가 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에러가 발생해요.

 

4. 인터넷상 해결 방법

1. ssh에서 rm .syno/patch/* 를 입력.
구글 등 검색하면 나오는 대표적인 해결방법으로 패치 찌꺼기 파일을 삭제합니다.

2. cd/usr 을 입력 후 du -hsx *을 입력 해
어떤 폴더가 용량을 많이 차지 하는지 확인합니다.

3. 나스 파일스테이션에서 휴지통의 파일을 비우기 합니다. (그래도 해결안됨)

 

 

4. 패키지센터에서 다운로드 스테이션을 들어간 후 하단 설정에서 임시 위치에 불필요한 파일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저는 따로 없기는 했는데 다른 분들은 있는것 같더라구요)

 

 

여기까지 가 인터넷 해결 방법이었습니다.
하지만 역시나 해결이 안됨;;;;;

 

 

5. [해결방법] 불필요한 패키지를 삭제해보자

패키지 센터에서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모두 삭제했어요.

 

하나씩 프로그램을 삭제하는 과정이 첫 번째에요.
실행 되고 있는 자료 중에 내가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먼저 삭제해주세요.

 

6. [주의사항] 가능하면 백업을 먼저 할것

제가 하는 방법이 운이 좋아서 파일이 모두 그대로 있는게 천만 다행이기도 해요.
먼저 꼭 해야할것은 제어판에서 구성백업을 진행해주세요.
패키지를 삭제하는 과정에서 예기치 않은 파일이 삭제가 되었나봐요.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이기도 하고 활성화가 안된 프로그램만 잘 삭제 한것 같은데 새롭게 부팅되지 전까지 상황을 모르고 있었어요. 다행히 구성백업이 앞전에 되어 있어서 쉽게 복구가 가능했답니다.

 

제어판 > 업데이트복원에서 [수동 내보내기] 를 통해서 PC에 설정을 백업해주세요.
시스템이 새롭게 설치 된 후 기존에 설정 했던 내용을 다시 재설정하기 때문에 쉽게 복구가 가능해요.

 

 

7. [해결방법] 시스템 재부팅

업무가 종료되어서 NAS를 종료 시킨 후 다시 회사에 나와 부팅을 했는데
이게 뭐지 시스템을 초기부터 다시 설치하는 화면이 나왔어요.
순간 당황해서 화면 캡춰를 못하고 어떻게 하나 고민하다가.. 시스템 복원 버튼이 있었는데 기억으로는

1. 기존설정과 데이터 모두를 그대로 유지하는 설정(오류도 그대로)
2. 기존 데이터는 그대로 유지하고 설정을 초기화 하는 기능

2가지 있었던것 같아요.
그래서 2번으로 선택한 후 재설치 시작.
약 10분정도 설치 작업이 이루어지고 다행히 로그인 화면이 나와 주었어요.

 

이후 제어판 > 업데이트복원 > 구성백업에서 Dsm 구성복원을 PC에 저장해둔 자료를 통해 기존 설정을 모두 복원하였어요.

 

 

이후 ssh를 통해 동일하게 확인해본 결과 /dev/mod0 부분이 7.9G로 증설 된것을 확인했어요.

 

8. [예상되는 원인] 문제가 되는 것

저만의 생각이지만 원인을 예측해 본다면....
웹서버, 그누보드 설치 2가지의 원인이 클것 같아요.
다른 프로그램에서 문제가 될만한것은 없었지만 가상 웹서버를 열어서 그누보드 홈페이지를 임시로 사용하고 있었는데

구동시 찌꺼지가 쌓이지 않았나 싶은 생각도 들구요.

 

프로그램이 재설치 된 후
패키지 센터를 확인해보니 웬만한 프로그램을 모두 제거가 되어 있었어요.
그중에서도 웹스테이션, 다운로드스테이션의 영향으로 dev/mod0가 100% 까지 올라지 않았나 싶어요.
해당 프로그램이 제거 된 후 ssh에서도 용량이 더 크게 확보 된것을 확인하게 되었구요.

 

 

9. 글을 마치며

지금은 모두 복구 한것 같지만 괜히 찜찜함이 있어서 조만간 4T 하드 디스크 하나를 구매해서
파일을 백업해야 할것 같아요. 그래야 안심을 할것 같은 기분..ㅠㅠ
지금도 서버가 옆에 있는데 디스크 돌아가는 소리가 계속 들리니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그래도 하루만에 해결을 해서 다행이라고 생각해요.
단순히 디스크를 추가해서 스토리지풀을 늘리면 되겠지만 2G의 용량이 현재는 8G가 되었는데
문제가 디스크 추가 만이 최선이 아닌 것 같아요.

다른 분들도 현명하게 해결이 되셨으면 좋겠어요.